Sub Promotion

[마책남]어렵지 않아요, 책으로 만나는 스타워즈 '스타워즈 메이드 이지'

by 김도핑 posted Nov 26,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오늘 들여다 볼 책은 '스타워즈 메이드 이지(Made Easy)'입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한번 보실까요? ^^

 

 

* * *

 

 

 

표지 'JOURNEY TO STAR WARS: THE LAST JEDI'라는 문구를 보면 알 수 있듯 이 책은  스타워즈 에피소드 8: 라스트 제다이가 개봉하기 전 출판되었습니다. 한국어 번역판이다 보니 실제 출판 시기보다 많이 늦어져 아쉽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의 가치가 크게 떨어지거나 하진 않아요.

원래 스타워즈 서적은 두 가지 부류가 있습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설정들과 인물, 사건 등을 멋진 그림과 방대한 텍스트로 모아놓은 '백과사전'류, 그리고 영화에 묘사된 이벤트의 사이사이를 메꿔 주는 '코믹스'류. 이 책은 전자에 가까우며 제목 그대로 (주로 영화) 스타워즈를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성은 이렇습니다. 우선 스타워즈라는 콘텐츠 전체에 걸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 지식 해설 코너, 이후 영화의 개봉 순서대로 소개합니다. 각 에피소드 별로 스토리 다이제스트, 스토리 상 굵직한 포인트들에 대한 더 자세한 해설, 영화에서 논란거리나 관심이 집중되었던 부분들을 묶어 이야기하는 것이죠.

 

한눈에 보기 코너에서 2페이지에 걸쳐 영화의 줄거리를 뚝딱! 요약해 줍니다. 참 쉽죠?

 

 

마지막으로 해당 영화에서 가장 중요하고 규모가 큰 전투 장면을 간략한 도식 등으로 설명해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로그 원은 사이드 스토리임에도 불구하고 본가만큼의 인기를 얻었는데, 바로 그 명성을 얻은 전투 씬이기도 하죠. 

 

 

잠깐, 기초 지식 코너에서는 어느 정도 스타워즈에 해박한 팬들도 미처 생각해 보지 않은 내용들이 종종 들어있습니다. '오래 전, 멀고 먼 은하계에...'와 같이 영화 첫 시작에 나오는 유명한 문구에 대한 해설 같은 것 말이죠. 몇 가지 내용들은 머리를 탁 치며 '아, 맞아. 이런 게 있었지?'하고 혼잣말을 하게 만드는 것들이 좀 있답니다. ^^
 
포스란 무엇인가, 라이트세이버는 무엇으로 만들고 어떻게 작동하는가, 파섹은 어떤 단위인가 하는 스타워즈의 과학 지식들도 꽤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물론, 아주 깊이 있게 들어가지는 않고 적당히 아쉬울 정도로만 파고든다는 것은 팬 입장에선 약간 아쉽습니다.

 

 

라이트 세이버의 동력원이라고 할 수 있는 카이버 크리스털과 광선의 색이 가진 의미들도 설명되어 있지요. 

 

 

스타워즈 입문자들에게서 아주 많이 나오고 그때마다 팬들 저마다의 기준을 앞세워 '정답'을 제시하기도 하는 유명한 질문, '스타워즈는 도대체 어떤 순서로 보는 게 제일 재미있나요?'에 대한 내용도 당연히 들어있습니다. 필자는 어느 편이냐 하면 '무조건 영화 개봉된 순서대로 보세요!'이긴 합니다만, 이 책에서 주는 제안은 나름 신선하네요.

 

 

제시된 방법들 모두 의미가 있습니다.

단 어떤 방법으로도 에피소드 1은 굳이 안 봐도 됩니다.

이건 이 책에는 없는 설명이지만 누구나 긍정하는 그런 것이랍니다. ^^ 

 

 

각 에피소드에서 한 두 가지씩 꼭 나왔던 해묵은 논란들도 콕콕 짚어주고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저마다의 의미가 있고,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또 저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 않겠어? 식의 모호한 설명은 약간 아쉽긴 하지만요.

팬덤 사이에서 유명한 논쟁거리인 '한과 그리도, 누가 먼저 블래스터를 쏘았나?'(에피소드 4)와 엔도 행성의 이워크 족과 제국의 스톰트루퍼 사이의 '우스꽝스러운' 전투(에피소드 6), 두고두고 팬들에게 놀림거리가 되고 있는 '자자 빙크스'에 대한 약간의 쉴드 등등 많은 논란거리에 대한 해설과 제작 당시의 뒷이야기들까지 실려있습니다.

 

 

Who Shot First? 이것이 시리즈 역사상 가장 큰 논란거리 중 하나였습니다.

조지 루카스가 두고두고 욕 먹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실사 영화 시리즈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인 이 책에서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것은 스타워즈 팬으로서 반가운 부분입니다. '스타워즈: 클론 전쟁'과 '스타워즈: 반란군' 두 시리즈가 그것인데요.

한 가지 재미있는 건 클론 전쟁은 조지 루카스가 스타워즈의 주인이던 시절 작품이고 반란군은 새로운 스타워즈의 주인이 된 디즈니가 만들어낸 것이어서 이 두 시리즈의 분위기가 미묘하게 다른 점이 있지요. 책의 설명에는 그런 부분까지는 묘사되지 않고 있지만 배경 지식으로 알아보고 보시면 좋겠네요.
 
두 시리즈 모두 실사 영화 에피소드 사이의 스토리의 간극을 신구 캐릭터들의 조화와 숨겨진 사건들을 잘 믹스해 훌륭하게 매꿔줬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아쇼카 타노, 다스 몰, 에즈라 브리저, 차퍼, 쓰론 제독 등 확실한 개성을 가진 캐릭터들이 시리즈 전개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했는데요.

필자 역시 아직 전편을 소화해 내지는 못했는데 이 책의 소개가 계기가 되어 이 TV 시리즈도 한번쯤 감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렇다고 합니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이나 유익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 정도로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직접 책을 구매해 읽어보셔야겠죠? 마지막으로 왕년에 나름 스타워즈 덕질 좀 하던 사람으로서 몇 가지 아쉬운 부분만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독자 입장에서 출간 시점에 대해서까지 태클을 걸어도 의미는 없겠지만, 기왕이면 에피소드 8 라스트 제다이와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까지 포함되었더라면 더 내용이 풍부한 책이 되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은 남습니다. 특히 한 솔로 영화에 등장하는 여러 사건과 인물은 스타워즈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한 솔로에 대한 충실한 재미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이죠.
 
뭐, 일일이 그렇게 따지자면 에피소드 9이 개봉하고 나서야 나오는 것이 퍼펙트 아닐까요? ^^;;
 
그리고 책 전체에 걸쳐, 그리고 마지막 순서에 스타워즈에 등장한 주옥 같은 명 대사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은 정말 좋았습니다. 다만 영어 원문도 함께 소개되었으면 어땠을까요? 지나치게 한국어판에 충실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대사 중 하나는 Laugh it up, Fuzzball! 어떤 것인지 한번 찾아보세요.^^

 

 

또 하나 옥의 티는 바로 오타, 오타, 오타입니다! 열 번을 봐도 볼 때마다 새로운 오류가 튀어나오는 것이 출판도서의 숙명이라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그냥 스윽 읽어봐도 눈에 팍팍 띠는 명백한 오타가 몇 개 있습니다. 심지어 영어 스펠링 틀린 곳도 있다구욧!!
 
이제 진짜 마지막입니다. 그렇지만 이건 좀 화가 나는 일인데요, 방금 전 제가 출판사나 기획자가 한국어판에 충실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얘기를 했는데, 이런 필자의 생각에 여지없이 ‘응, 아니야’라고 꾸짖어 주는 부분이 바로 ‘색인(index)’ 부분이었습니다.

 

 

위에 두 줄만 가리면 아주 그냥 원서 같죠?

 

 

바로 전 페이지의 ‘발음 가이드’에서 발음하기 어려운 인물이나 지역 등 고유명사에 대해 친절하게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는 것을 보고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 색인 부분은 제목 ‘색인’ 빼고는 아무 것도 손 대지 않은 원판 그대로인 것을 본 제 눈을 의심했답니다.

이건 아무도 안볼 거야 라며 패스했거나, 아니면 백 번 양보해서 출간일정에 쫓겨서 어쩔 수 없이 이대로 내놓은 것일까요. 제발 다음 번 책에서는 이런 어이없는 일은 보지 않았으면 싶네요.
 

 

* * * 

 

 

이것으로 이만 물러가 봅니다~. 소개할 스타워즈 책들은 차고 넘치도록 많으니 이 코너가 인기가 있다면 계속 소개해 드렸으면 하네요. ^^

 

 

필자 ‘올드 파다완(Old Padawan)’
본인의 ‘인생 영화’를 스타워즈라고 생각하는 ‘초로(初老)’의 아재 덕후입니다.


  1. 캡틴 마블, 엔드게임 참전이 확정...

    2019/03/17 by 김도핑
  2. [마책남] 캡틴 마블 엄마의 정체...

    2019/03/17 by 김도핑
  3. [마책남] 스타워즈의 모든 것을 ...

    2019/02/09 by 김도핑
  4. 어벤저스 떠난 MCU에 판타스틱 포...

    2019/02/09 by 김도핑
  5. 2019년을 책임질 슈퍼히어로 무...

    2019/02/09 by 김도핑
  6. DC 신작 '아쿠아맨', 꼭 봐야 할...

    2019/01/11 by 김도핑
  7. 어벤져스 4: 엔드 게임 루머 총정리

    2019/01/11 by 김도핑
  8.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6가...

    2018/12/15 by 김도핑
  9. 마블과 DC가 열일한다! 2019년 슈...

    2018/12/15 by 김도핑
  10. [마책남]어렵지 않아요, 책으로 ...

    2018/11/26 by 김도핑
  11. 2018년 연말 개봉 슈퍼 히어로 무...

    2018/11/26 by 김도핑
  12. 디펜더스와 퍼니셔, 어벤져스와 ...

    2018/11/26 by 김도핑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

FOCUS

㈜제이에이치미디어 / 등록번호 : 서울, 자 00402 / 등록일자 : 2013년 3월 11일
발행인, 편집인 : 이종훈 / 발행소 연락처 : 070-8677-4163 / 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만리재로 15, 704호
신고일자 : 2013년 3월 12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종훈(이메일 : ljhkara@naver.com)
간행물 신고번호 : 마포, 라00395 / 인쇄인 : 장현(동광인쇄) / 인쇄장소 : 경기도 파주시 산업단지길55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